코딩하는 오징어

데이터베이스 Transaction Isolation Level 본문

Database/MySQL

데이터베이스 Transaction Isolation Level

코딩하는 오징어 2018. 3. 9. 23:38
반응형

오늘은 데이터베이스의 isolation level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에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isolation level이란 트랜잭션에서 일관성이 없는 데이터를 허용하도록 하는 수준을 의미합니다.

 

트랜잭션에서 일관성이 없는 데이터를 허용하도록 하는 수준을 Isolation Level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 사용자가 어떠한 데이터를 수정하고 있는 경우 다른 사용자들이 그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함으로써 완전한 데이터만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의 수정 작업으로 인하여 통계 자료를 작성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하여 읽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Isolation Level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NSI에서 작성된 SQL-92 표준은 네 종류의 Isolation Level을 정의하고 있으며 SQL Server 7.0은 이 표준을 준수합니다. Isolation Level을 조정하는 경우 동시성이 증가되는데 반해 데이터의 무결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거나, 데이터의 무결성을 완벽하게 유지하는 데 반하여 동시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그 기능을 완벽하게 이해한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SQL Server에서 지원하는 네 종류의 Transaction Isolation Level입니다.
- Read Uncommitted

- Read Committed

- Repeatable Read

- Serializable
 
  1. Read Uncommitted Isolation Level

    - SELECT 문장을 수행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에 Shared Lock이 걸리지 않는 Level입니다. 따라서, 어떤 사용자가 A라는 데이터를 B라는 데이터로 변경하는 동안 다른 사용자는 B라는 아직 완료되지 않은(Uncommitted 혹은 Dirty) 데이터 B를 읽을 수 있습니다.
  2. Read Committed Isolation Level

    - SQL Server가 Default로 사용하는 Isolation Level입니다. 이 Level에선 SELECT 문장이 수행되는 동안 해당 데이터에 Shared Lock이 걸립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사용자가 A라는 데이터를 B라는 데이터로 변경하는 동안 다른 사용자는 해당 데이터(B)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3. Repeatable Read Isolation Level

    - 트랜잭션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사용자는 그 영역에 해당되는 데이터에 대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가령, Select col1 from A where 을 수행하였고 이 조건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2건이 있는 경우(col1=1과 5) 다른 사용자가 col1이 1이나 5인 Row에 대한 UPDATE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조건에 해당하는 Row를 INSERT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따라서 동일 트랜잭션에서 Read되는 데이터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Serializable Isolation Level

    - 트랜잭션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사용자는 그 영역에 해당되는 데이터에 대한 수정 및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Repeatable Read의 경우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가  INSERT는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Level에서는 INSERT 작업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사용 방법: 
    즉, SET 문장을 이용하여 Transaction Isolation Level을 정의하게 되므로 해당 Session에서만 Isolation Level이 적용됩니다.
  5. 
    SET TRANSACTION ISOLATION LEVEL 
        {
            READ COMMITTED 
            | READ UNCOMMITTED 
            | REPEATABLE READ 
            | SERIALIZABLE
        }
     
 

위의 Transaction Isolation Level 은 Read Uncommited 에서 Serializable  순으로 Concurrency 는 높아지고 속도는 느려진다. 따라서 이 둘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네가지 Isolation Level  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 세가지가 있습니다.

  • Dirty Read
  • Repeatable Read
  • Phantom Read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Dirty Read

    • 어떤 트랜잭션에서 아직 실행이 끝난지 않은 다른 트랜잭션에 의한 변경 사항을 보게 되는 되는 경우를 dirty read 라고 합니다. 만약 원래 트랜잭션에서 그 변경 사항을 롤백하면 그 데이터를 읽은 트랜잭션은 dirty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 Repeatable Read

    • 어떤 트랜잭션에서 같은 질의를 사용했을 때 질의를 아무리 여러번 해도 그리고 다른 트랜잭션에서 아무리 여러 번 그 행을 변경해도 항상 같은 데이터만 읽어드리는 경우를 repeatable read 라고 합니다. 즉 repeatable read 가 요구되는 트랜잭션에서는 다른 트랜잭션에 의한 변경 사항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러한 변경 사항을 보고 싶으면 어플리케이션에서 트랜잭션을 새로 시작해야 합니다.
  • Phantom read

    • phantom read 는 다른 트랜잭션에 의한 변경 사항으로 인해 현재 사용 중인 트랜잭션의 WHERE 절의 조건에 맞는 새로운 행이 생길 수 있는 경우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잔고가 $100 미만인 계좌를 모두 찾아내는 트랜잭션이 있고, 이 트랜잭션에서 그 데이터를 두 번 읽는다고 가정합시다. 처음 데이터를 읽어들이고 난 후에 다른 트랜잭션에서 잔고가 $0인 계좌를 새로 만들면 이 계좌도 잔고가 $100 이하라는 조건에 맞게 됩니다. 트랜잭션 격리 수준(Transaction Isolation Level)에서 phantom read 를 지원하면 새로운 “유령(phantom)”행이 나오지만 지원하지 않으면 새로 생긴 행을 볼 수 없습니다.
Isolation Level Dirty Read Nonrepeatable Read Phantom Read
READ UNCOMMITTED Permitted Permitted Permitted
READ COMMITTED Permitted Permitted
REPEATABLE READ Permitted
SERIALIZABLE

Tabel1. Ansi Isolation Levels

Mysql 의 InnoDB 스토리지 엔진의 기본 Isolation Level이 REPEATABLE-READ입니다.

 

 

반응형

'Database > My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RDS MySQL에서 database super 권한 행사하기  (3) 2018.01.28
Comments